정부, 범죄 피해자 일상회복 돕는다…1인당 최고 300만원 지원
정부, 범죄 피해자 일상회복 돕는다…1인당 최고 300만원 지원
  • 오정희
  • 승인 2024.04.1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경찰청-신한금융, 범죄피해자 지원 업무협약 체결

일상회복을 위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범죄 피해자에게 1인당 100만~300만원 가량의 경제적 지원이 시행된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안부-경찰청-신한금융희망재단 간 범죄피해자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식 지원 외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범죄피해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해 피해자들의 안정적인 생활환경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는 기존에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정부의 범죄피해자 지원사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취지다.

업무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우수 지원사례 발굴 및 포상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범죄피해자 발굴 ▲범죄피해자에 대한 경제적 지원 역할을 맡아 상호협력하게 된다.

행안부는 우수 지원사례의 발굴과 포상 등 범죄피해자 지원사업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한다.

경찰청은 전국 259개 경찰서에 배치된 피해자 보호 담당경찰관 연계를 통해 공식 지원 외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범죄피해자들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신한금융희망재단은 발굴된 범죄피해자들을 심사해 1인당 100만 에서 300만원까지 경제적 자원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최대 20억원 규모의 경제적 자원을 지원함에 따라 범죄피해자의 원활한 회복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