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S25·CJ제일제당·그랜드 하얏트 서울 外
[유통 단신] GS25·CJ제일제당·그랜드 하얏트 서울 外
  • 오정희
  • 승인 2024.04.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사케 인기 급상승에 ‘홈자카야 콘셉트’ 안주 간편식 확대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늘어나는 ‘사케(일본식 청주)’ 수요를 겨냥해 함께 즐길 수 있는 ‘홈자카야 콘셉트’ 안주 간편식 상품군 본격 확대에 나선다.

엔데믹 전환과 엔저 현상이 맞물려, 일본 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일본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신(新) 주류 트렌드로 사케가 급부상하고 있다. GS25 주류 카테고리 매출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4년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사케 매출 신장률은 약 7배에 달한다. GS25 사케 취급 상품수는 2021년 말 20여 종에서 지난해 말 120여 종으로 확대됐다.

GS25는 주류와 안주를 동반 구매하는 소비 경향을 반영, 올 한 해를 이끌 안주 간편식 키워드로 ‘홈자카야’를 선정하고 ‘사케’와 어울리는 다양한 간편식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먼저 오는 12일까지 GS리테일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에서 프리미엄 디저트 안주 ‘모찌리도후’ 1차 사전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3000개 한정 수량이며, 모찌리도후 완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편의점 업계 최초다.

모찌리도후는 밀크푸딩과 모찌를 결합한 안주 상품으로 일식 전문점 대표 인기 메뉴로 꼽힌다. 쫀득한 식감과 달콤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모양이 흡사 두부를 닮아 우리말로 풀면 ‘찹쌀떡두부’로 해석된다. 

특히 이번 신제품에는 호텔 셰프 출신 조성배 GS리테일 식품개발팀 연구원이 직접 개발한 메이플간장소스 및 고추냉이를 동봉해 전문점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맛을 구현해냈다. GS25는 연내 모찌리도후 상품에 대한 추가 사전예약도 실시할 계획이다.

유명 맛집과 컬래버레이션도 진행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투다리와 손잡고 ▲김치어묵우동 ▲마늘폭탄닭똥집 2종을 차례로 출시했으며 누적 판매수량은 2 달여 간 10만 개에 달해 높은 판매 추이를 보이고 있다. 4월 내 ▲투다리 간장껍데기&콩고물 ▲투다리 벌집껍데기&콩고물 등 2종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외에도 ▲이자카야 오뎅탕 ▲매콤간장스지조림 등 다양한 안주 간편식 상품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하림, 상온 밀키트 자장면 ‘더미식 유니자장면’으로 시장 5위 올라

종합식품기업 하림의 ‘더미식(The 미식) 유니자장면’이 출시 약 1년 반 만에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에서 매출 규모 순위 톱 5 반열에 첫 진입하면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통합 매출액 규모 조사 결과 2022년 4분기 7위를 차지한 ‘더미식 유니자장면’이 2023년 4분기 5위로 순위가 상승하면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하림에 따르면 2022년 4월 출시 후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빠른 속도로 국내 짜장면류 시장의 톱 5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더미식 유니자장면’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온 밀키트 자장면’이라는 새로운 요리면 시장을 개척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하림은 포장 방식도 기존의 흔한 라면 포장재가 아닌 ‘지함’이라는 새로운 형태를 도입했다. 

‘더미식 유니자장면’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한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맛을 가정에서도 손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 제품을 개발했다. 전통 화교 중국집과 국내 최고급 호텔 중식당의 유니자장면의 맛을 벤치마킹해 제품 개발에 적극 적용했으며 하림 내외부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을 때까지 비교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쳐 결국 유명 중식당 수준으로 퀄리티를 끌어올렸다. 

‘더미식 유니자장면’은 황갈색 전통 춘장만 그대로 직화로 볶은 것이 특징이며, 굴소스, 치킨스톡, 돈골육수 등으로 깊은 풍미를 더했다. 고기를 잘게 다졌다는 유니(肉泥)에 맞게 국내산 돼지고기와 양파, 감자 등의 진짜 재료를 잘게 볶아 첫 입부터 마지막까지 면발과 고기, 소스가 함께 어우러져 조화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면도 직접 우린 닭육수와 야채육수를 황금비율로 밀가루와 섞어 반죽, 숙성돼 튀겨낸 요자이멘(중화풍 튀김면)으로 면발이 쫄깃하고 부드러운 것이 강점이다.

 

 

 

CJ제일제당, 바이오 소재 ‘PHA’ 적용한 ‘러듀얼(LAUDUAL) 칫솔’ 출시

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 상용화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PHA를 적용한 ‘러듀얼(LAUDUAL) 칫솔’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칫솔은 친환경 제품 전문 디자인 기업인 ‘리벨롭(Revelop)’과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칫솔대에 석유계 플라스틱 대신 PHA와 PLA(산업생분해 소재) 등 100%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다. 또한 칫솔모에는 재활용(PCR, Post-Consumer Recycled) 소재를 절반 이상 사용하는 등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PHA은 미생물이 식물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징이 있다. 전 세계에서 CJ제일제당을 비롯한 소수의 업체만이 대량생산할 수 있다. 

위생을 신경 쓴 디자인도 장점이다. ‘러듀얼 칫솔’은 머리 부분이 안쪽으로 살짝 휘어진 형태로 만들어져 바닥에 닿지 않고, 물기가 잘 마르도록 했다. 이 때문에 별도의 칫솔 거치대나 살균기가 필요하지 않다. 지난해 진행된 ‘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이러한 점들이 좋은 평가를 받아 디자인 콘셉트 부문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분야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칫솔은 샌드 크림, 호프 블루, 호라이즌 레드, 임팩트 옐로우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올리브영 온라인몰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 ‘스테이크 하우스’, 영덕 대게 미식 프로모션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살이 꽉 찬 제철 영덕 대게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경상북도 영덕군의 청정한 심해에서 서식하는 ‘영덕 대게’는 다른 지역의 대게보다 다리가 길고, 속살이 많으며, 단백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대게 제철인 4월 봄나물과 함께 선보이는 대게를 활용한 미식을 즐겨보자.

같은 대게라도 스테이크 하우스에선 특별하게 선보인다. 신선한 대게 그대로를 맛볼 수 있는 메뉴부터 봄나물과 시트러스 드레싱으로 무친 대게 샐러드, 마늘 허브 버터에 구워낸 감칠맛 나는 대게 다리 요리, 향긋한 냉이로 살사소스를 만들어 치즈와 함께 오븐에서 구운 대게 리소토까지 대게의 모든 것을 색다르게 맛볼 수 있는 메뉴가 준비돼 있다. 여기에 통 유리창에서 비추는 따스한 햇살과 반짝이는 야경을 한번 바라본다면, 완벽한 도심 힐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따스한 봄날, 연인과의 데이트 또는 가족과 특별한 식사 자리를 찾고 있다면 ‘2023 월드 101베스트 스테이크 레스토랑 어워즈‘에 선정된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모두가 만족할 만한 대게 미식을 경험해 보자.

 

 

GGS 신임 대표이사에 송호섭 bhc 대표 선임

bhc그룹의 지주회사인 글로벌고메이서비시스(GGS)가 신임 대표이사로 bhc 송호섭 대표를 선임했다.

GGS는 이사회를 통해 송호섭 GGS 대표이사 선임안을 결의했다고 9일 밝혔다. 한시적으로 대표이사직을 맡았던 차영수 대표는 기존 GGS 사내이사로 복귀한다.

송호섭 대표는 bhc, 아웃백, 창고43, 슈퍼두퍼, 큰맘할매순대국 등 bhc그룹 계열사 총괄 관리와 함께 지주사 대표도 겸하게 됐다. 

GGS측은 선진지배구조 체제 아래 bhc그룹은 글로벌 수준의 기업관리 및 준법감시 체계에서 전문경영진인 송호섭 대표가 총괄 경영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 “배민 전국별미서 최대 70% 할인가로 만나보세요”

배달의민족이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확대를 위해 밀키트 개발 및 판매 지원에 나섰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전국별미에서 전통시장 밀키트 제품을 판매, 최대 70% 할인 및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앞서 배민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 협력을 통해, 지난해 말부터 약 4개월 간 부천중동사랑시장과 함께 밀키트 개발부터 제작 등 전 과정에 참여했다. 이번 전통시장 밀키트 개발은 부천중동사랑시장 내 점포들을 통해 원재료를 수급하고, 배민이 메뉴 선정부터 레시피 개발, 패키지 제작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해 시장 상인회 협동조합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배민과 부천중동사랑시장이 함께 만든 ‘전통시장에서 맛난’ 밀키트 5종 ▲생 고등어 무조림 ▲고추장 제육볶음 ▲매콤 쭈꾸미볶음 ▲돼지 묵은지 김치찌개 ▲우삼겹 된장찌개는 배민 전국별미 내 ‘전통시장 상설관’을 통해 판매 중이며, 가격은 제품당 13,900원 균일가로 적용됐다. 

특히 이달 말까지 배달의민족 회원 대상으로, 부천중동사랑시장 밀키트 5종 구매 시 사용 가능한 5만원 쿠폰팩(최대 70% 할인)을 제공하고 일괄 무료배송을 적용하는 등 전통시장 밀키트 판매 활성화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

5만원 쿠폰팩은 ▲1만원 이상 구매 시 6,000원 할인(밀키트 1개 구매 시 적용) ▲2.5만원 이상 구매 시 15,000원 할인(밀키트 2개 구매 시 적용) ▲4만원 이상 구매 시 29,000원 할인(밀키트 3개 구매 시 적용) 등 할인쿠폰 총 3종으로 구성됐다. 해당 쿠폰은 프로모션 기간동안 매일 하루에 한 번 배민앱 내 이벤트 페이지 또는 ‘전국별미’ 페이지 메인배너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배민 전국별미 내 ‘전통시장 상설관’에서는 수유전통시장에서 만든 밀키트 2종(▲당당한셰프 불고기낙지전골 ▲당당한셰프 차돌박이 버섯마라탕)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