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족 상식] 해외직구할 때, 정품사칭 가짜 온라인 쇼핑몰 가려내려면?
[알뜰족 상식] 해외직구할 때, 정품사칭 가짜 온라인 쇼핑몰 가려내려면?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12.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해외직구를 하는 알뜰족들 사이에서, 유명브랜드의 공식쇼핑몰을 사칭하며 가짜를 파는 쇼핑몰로 인한 피해소식이 들려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사기거래 온라인 쇼핑몰 식별법이 소개됐습니다. 

명품브랜드 마이클코어스의 로고와 메인메뉴, 상품구성 등을 그대로 흉내된 사기 쇼핑몰을 진짜로 오해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이 http://www.michaelkors.com/인 경우만 진짜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이클코어스를 사칭한 사기 사이트에서는, 정품 995달러인 여성 핸드백을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로 92% 할인해 79달러에 판다고 광고했습니다. 유명 브랜드에서는 이렇게 큰 폭의 가격할인을 하는 일이 드물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영어권이 아닌 지역에서 만든 사칭 쇼핑몰에는 'Discount Now!'와 같은 어색한 표현이 나오는 일도 많습니다. 철자의 대문자 사용과 같은 작은 부분에서 차이가 나도, 사기 사이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GoDaddy’s Whois lookup' 사이트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사이트 개설자의 위치정보가 표시됩니다. 미국이나 유럽 브랜드인데 쇼핑몰 개설 위치가 다른 지역이라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출처=뉴시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MICHAEL KORS)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