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왕만두↓ 교자만두↑ 간편식 1인자 냉동만두 트렌드는?
[트렌드줌인] 왕만두↓ 교자만두↑ 간편식 1인자 냉동만두 트렌드는?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12.18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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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의 대표주자로는 냉동만두를 꼽을 수 있습니다. 농수산식품공사의 '가공식품 마켓리포트 만두편'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식 만두 시장은 4434억원으로, 2014년에 비해 2년만에 11.8%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간편식 선호 확대가 성장의 동력으로 꼽힙니다. 

간편식 만두 시장의 1인자는 교자만두였습니다. 2017년 3분기 기준 간편식 만두 매출의 55.8%로, 전체 시장에서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물만두(13.9%), 군만두(12.6%), 왕만두(8.5%) 순이었습니다. 

교자만두의 2016년 매출액은 2201억원으로, 2015년에 비해 15.5%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가장 증가율이 높은 회사는 CJ제일제당이었습니다. '비비고 왕교자' 등의 성공으로, 1년 새 19.7%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반면 왕만두의 비중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2015년 19.3%였던 왕만두의 비중은, 2016년 12.9%에 이어 올해 3분기에는 8.5%까지 비중이 줄어들었습니다. 매출액 자체도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간편식 만두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채널은 할인점이었습니다. 그러나, 2015년에 비해 2016년에는 편의점 판매가 16.4%나 늘어났습니다. 1인가구와 혼밥·혼술족 증가의 여파로 분석됩니다. 

(사진출처=뉴시스, CJ제일제당)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